활동 > 언론속의 경민21

[매일노동뉴스]200508_쌍용차 “구로정비사업소 3년 임대 조건으로 매각”

2020년 05월 8일

쌍용차 “구로정비사업소 3년 임대 조건으로 매각”

유동성 위기에 몰린 쌍용차가 신규자금 조달을 위해 서울 구로정비사업소 부지를 ‘세일즈 앤드 리스백(Sales & Lease Back)’ 방식으로 매각한다.

쌍용차는 7일 오후 서울 구로정비사업소에서 직원 대상 설명회를 열고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. 설명회에 참석한 이들에 따르면 김헌성 쌍용차 서비스본부장(상무)은 “산업은행 대출금 900억원을 갚기 위해서는 매각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”이라며 “3년 임대 조건으로 매각할 계획”이라고 밝혔다. 대주주 마힌드라의 자금지원 계획 철회 후 구로정비사업소 매각설은 꾸준하게 나왔지만, 회사가 매각을 공식화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.

‘3년 임대 조건의 매각’은 ‘세일즈 앤드 리스백’을 말한다. 기업이 자금조달 등을 위해 부동산·시설을 매각하고 나서 다시 임차해 그대로 사용하는 방식이다. 고정자산을 줄여 현금을 확보할 수 있는 반면, 임차료 등 판매관리비 상승과 같은 리스크도 안고 가야 한다.

쌍용차는 지난달 초 부산물류센터를 200억원대에 매각했다. 쌍용차가 당장 7월 산업은행에 갚아야 할 돈이 900억원(운영자금 200억원, 시설자금 700억원)이어서 추가 자금이 필요한 상태다. 현재 쌍용차가 보유한 자산은 구로정비사업소·광주정비사업소·천안물류센터·영동물류센터·인재개발원 등이다. 이 중 구로정비사업소(1만7천여제곱미터, 5천400여평)는 서울 구로역에 인접해 있어 알짜 매물로 꼽힌다. 지난달 초 예병태 쌍용차 사장도 대의원 간담회에서 구로정비사업소와 인재개발원 매각설에 대해 “충분히 생각해 볼 수 있다”며 “여러 방면으로 검토하고 있다”고 밝힌 바 있다.

김경율 회계사(경제민주주의21)는 “서울에 있는 유일한 직영정비사업소를 없애는 건 힘들기 때문에, 매각 후 재임대는 유동성 확보가 절실한 쌍용차가 현실적으로 택할 수 있는 방법”이라고 말했다.

(후략)

배혜정 bhj@labortoday.co.kr

​출처 및  원문 :
http://www.labortoday.co.kr/news/articleView.html?idxno=164414